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무제표를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를 읽고..

by 메인머니 2017. 4. 12.

책 보러가기

 

이 책을 읽은지는 한달이 넘게 지났지만, 이제서야 책 후기를 쓰게 되었네요.

이 글은 블로그 주인이 주식 공부를 하기 위해서 구매한 책의 개인적인 독서 후기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은 가장 기본적인 재무제표를 어떻게 투자에 적용할 수 있을까? 입니다.

수 많은 숫자로 채워진 재무제표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재무제표만으로 기업의 사업 현황을 판단할 수 있는지?

어떤 기업은 피해야하는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을 가장 기본인 재무제표에서 찾고 싶었습니다. 

 

저자는 재무제표를 보면서 자본잠식으로 인한 상장 폐지가 될 수 있는 기업의 예시를 보여주고

기업은 재무제표상으로 어떻게 감추려고 하는지? 투자자는 어떻게 그것을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본잠식이 왜 일어나는지? 어떤 조건에서 상장폐지가 되는지? 등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특히 가장 마음에 들었던 내용은 적정 주가 가치를 측정하는 S-RIM 분석법이었는데요!

부동산 매매를 예를 들면서, 주식도 미래 이익에 따른 적정가를 구해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종목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긴 하지만, 제가 고른 종목들에 적용하여

앞으로 가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주식을 제 관심종목에 추가하여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일부 종목은 벌써 10% 이상 오른 종목들도 보이네요... 제가 산 주식은 아니지만 ㅠㅠ

 

이렇게 책을 하나 더 읽음으로써 주식을 분석하는 방법이 하나 더 늘어났습니다.

사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기존에 세웠던 투자 원칙과 자꾸 멀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종목을 분석하는대 있어서 기존에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고,

그 방법들 중에서 어떤 것이 제게 맞는지 검증하다 보면 지키지 못하는 투자원칙이 생기네요.

그래도 공통점은 저평가된 주식을 찾아서 매수하고 이를 통한 이익 실현은 동일하네요!

 

마지막으로 재무제표를 보고 투자에 적용하시고 주가 가치를 측정하는 분석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사경인님이 쓴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를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 같은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