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주회사 전환 이유는? 마법의 인적분할 원리 파악하기

by 메인머니 2017. 4. 27.

최근에 크라운제과의 지주회사 전환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보면서,

지주회사 전환이 뭐길래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주가가 폭등(?)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주회사 전환과 인적분할에 대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 지주회사란?

지주회사는 다른 회사 지분을 소유하여 사업활동을 지배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국내에 무슨 '홀딩스' 또는 '지주'가 들어가는 기업명은 모두 지주회사입니다.

 

지주회사 분할 방식에는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적분할은 기업을 분리할 때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신설법인)의 주주에게 같은 비율로 지분을 분할하는 방식입니다.

인적분할을 또 다른 말로 수평적 분할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초기에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를 병렬 구조로 나눈 후에는

주식거래 등을 통해 지분 구조가 달라지면서 독립된 형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인적분할을 이용하여 지주회사 전환을 하고, 지배구조를 강화하는데 목적이 있고,

국내 법으로는 지주회사가 사업회사의 지분을 최소한 20%만 넘어도 자회사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사업회사는 완전히 독립된 형태가 아닌 지주회사의 자회사 형태를 띄게 됩니다.



 

물적분할은 기업을 분리할 때 사업회사(신설법인)의 지분을 지주회사에서 모두 100% 보유하는 분할 방식입니다.

처음부터 새로 분리되는 사업회사는 지주회사의 자회사가 되기 때문에 이를 수직적 분할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미국에서는 물적분할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주회사가 자회사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회사는 모두 비상장이고, 지주회사만 상장되어 주식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인적분할의 마법

 

지주회사 전환은 순환출자나 상호출자 구조를 끊고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하는 좋은 점도 있지만,

국내에서는 인적분할이 대주주의 지배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판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에 인적분할의 마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그 원리는 그림을 보면서 아래 글을 읽으면 이해가 될겁니다.

 

모든 주주는 회사 분할 시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에 대하여 동일한 지분을 갖습니다.

가령, 대주주가 시가총액이 100억인 회사의 지분을 20% 가지고 있었다면,

분할 후에는 지주회사와 사업회사의 지분을 각 20% 보유하게 됩니다. (시가총액은 20억으로 둘다 동일)

 

대주주는 지배력 강화를 목적으로 사업회사 지분 20%를 지주회사에 현물로 출자하고 그 만큼의 신주를 받습니다.

지주회사의 시가총액은 기존 20억에 사업회사에서 출자한 16억을 더한 36억이 됩니다.

대주주는 기존의 지주회사 지분 20%인 4억에 추가로 16억을 더한 20억이 대주주의 소유이고,

지주회사의 시가총액 36억 중 대주주의 20억은 지분으로보면 55.5%에 해당됩니다. (지분증가 20% -> 55.5%)



지주회사는 대주주의 현물 출자 덕분에 사업회사의 지분을 20%를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분할 전 회사의 자사주가 10% 있었다면, 지주회사의 사업회사 지분은 30%가 됩니다.

자회사로 전환됨에 따라 대주주는 사업회사의 지분을 더 이상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대신 지주회사의 지배력은 강화되었고, 앞으로 지주회사를 통해 사업회사를 지배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대기업 대주주가 지주회사 전환을 검토한다는 소식이 자주 들리나 봅니다.

그렇다면 지주회사 전환은 주가 상승에 무조건 긍정적인 걸까요?

 

전문가 말에 따르면, 지주사 전환은 일시적으로 주가에 호재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지주사 전환이 주가에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는 해당 그룹과 계약사의 지배구조와 성장 전망성 등을

종합적으로 들여다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어려운 얘기죠...

 

대기업 대주주들이 지주회사 전환을 검토하는 이유를 이제 알 것 같네요!

알면 알수록 재미있네요! 지주회사 전환의 의도를 알았으니 이제 성투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뿅~!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 같은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