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17년 소소한 주식투자 운용 현황 결산

by 메인머니 2018. 4. 17.

블로그 목적을 잊은 채,, 바쁘다는 핑계로 그 동안 방치 했네요.


개인적으로 그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주식 투자와 영어 공부는 놓지 않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


블로그의 가장 큰 목적은 주식 공부와 투자에 대한 기록인데... 

기록을 소홀히 하다보니, 원래 생각하고 계획했던 투자에서 많이 벗어나 있는 저를 발견하네요


그럼 늦었지만, 2017년도 주식 투자 수익 결산을 끄적여 봅니다..


 ☞ 2017 투자 결산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연간 목표 수익률이 10%로 설정했고,

2017년에 배당 수익을 포함해서 수익률을 달성하였습니다. 뿌듯~!


그래서 올해 2018년도에는 목표 수익률을 20%까지 상향했어요~

올해 초 수익이 난 종목을 몇개 정리해서 현재 7%정도 수익을 달성하였고, 

남은 기간동안 13% 정도 수익을 채우면 될 수 있을 듯한데.. 

제 투자법에 대해서 요즘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확신은 없네요 :(


초반엔 배당 종목 위주로 포트폴리오로 시작하였으나,

작년 말부터 주식 시장이 급격히 오르기 시작하면서 IT 기술주에도 투자를 했어요.


시장이 상승 중이기 때문에 이익을 낼 수 있었지만,

하루에도 급변하는 시세에 신경이 자꾸 쓰이게 되더라고요.


종목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되는데 주가에 신경을 쓰고 있다보니,

그리고 너무 많은 종목에.. 최대 15개 종목에 나눠서 투자를 하다보니

안정적이지만 수익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5종목 정도를 제외하고 정리하였고, 올해는 3종목 이하로 집중 투자해보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조급한 마음을 갖지 않고 투자 하는게 올해 목표입니다~!


2018년 결산에도 목표 수익을 달성하여 당당하게 포스팅 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다시 블로그에 관심을 갖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ㅋㅋ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 같은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