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NH투자증권(005945) 분석하기

by 메인머니 2016. 12. 6.

 

 

*** 본 글은 개인적인 분석과 투자 내용을 바탕으로 쓴 글이고, 절대 투자를 독려하는 글이 아닙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투자하셨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소호도선님이 추천해주신 NH투자증권(005945)를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금융주는 투자 분석하기가 매우 까다롭다고 합니다. 워낙 변동성도 크고, 각종 외부 요인에 의한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업종마다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하고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재무제표 분석

올해 9월 분기 보고서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액은 이미 작년보다 3.7프로 성장했으며, 남은 분기동안의 매출액에 따라서 9조 이상의 매출액을 넘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직까지는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작년보다는 높지는 않지만, 내년에 사업보고서가 발표될 즈음에는 충분히 작년에 기록된 수치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3년치 수치만 놓고 봤을 때에는 기업 이익 측면에서 확실히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PBR은 0.6배로 한 주당 가치가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종목뿐만 아니라 모든 증권주가 비슷한 PBR 수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해당 종목만 저평가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PER 수치는 14배로 7~8배를 나타내는 다른 증권주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분명 영업이익이나 순이익은 증권주 중에서 상위에 속하지만, 발행주식수가 많다보니 PER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또 다른 항목은 부채비율인데.. 현재 부채비율이 무려 860% 이상입니다.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안정성인데, 이렇게 자산의 대부분이 부채라면 안정적으로 볼 수 없죠. 그러나 이 종목은 금융업 특성상 부채 비율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다른 증권주는 대부분 500% ~ 900%의 부채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융종목에서 부채비율을 투자지표로 넣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그렇다면 올해 배당 정책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NH투자증권은 보통주와 우선주가 있으며, 농협금융지주가 대주주로서 49%정도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올해 배당을 조금 더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점은 총 발행주식 중에서 유통주식에만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주와 우선주를 구분하여 배당수익률을 달리하는데, 작년 기준으로 보통주는 총 현금배당금액의 92.95%를 우선주는 7.04%를 분배하였습니다.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우선주가 배당수익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두 번째로는 1년간 벌어들인 기업의 순이익을 예측해야 합니다. 올해의 각 분기 보고서를 보면 1~3분기 동안 각각 600억 이상의 순이익을 기록하였고, 주당 순이익은 200 초반 대 입니다. 그래서 큰 이변이 없는 한 4분기 순이익도 600억 이상이라고 가정하고, 1년 동안의 총 순이익이 2589억이라고 생각하고 계산해 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배당성향은 작년과 동일하게 56.11%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예상 순이익의 배당총액은 1453억의 규모이고, 이를 앞서 계산한 보통주와 우선주의 배당분배 비율을 적용하면 보통주는 1350억, 우선주에는 102억이 분배됩니다. 그리고 이를 유통주식수로 나누면 한 주당 배당수익률과 배당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배당수익률은 각각 5%, 7.75%, 그리고 배당금은 각각 481원, 542원이라는 수치가 나오네요. 참고로 4Q 순이익과 올해 배당성향, 그리고 배당금 분배비율에 따라 이 수치는 매우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지금까지 재무제표와 작년 배당정책을 기반으로 NH투자증권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금융주이기 때문에 변동성도 크고 불확실한 측면도 있지만, 기업 이익은 확실히 작년보다 개선되었고, 다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낮다는게 조금 아쉽네요. 그러나 배당주 투자를 생각한다면, 올해는 작년보다 조금 더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확실한 건 올해 말 배당지금일이 되면 알겠지만... 여러모로 기대가 되네요 ^^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 같은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