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케이티앤지 (KT&G) 주가 분석하기

by 메인머니 2018. 5. 6.

 

*** 본 글은 개인적인 공부와 투자를 바탕으로 쓴 글이며, 절대 투자를 독려하는 글이 아닙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투자를 하셨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배당주 종목 선정에 이어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끌리는 케이티앤지 (033780) 종목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모두 아시겠지만, 케이티앤지는 담배를 제조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60여개국에 수출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주가는 9만원 후반 대이고, 상당히 조정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그래서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 기업 재무제표


최근 5년 동안의 매출액을 살펴보면 4조원을 돌파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출액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30%이고, 순이익도 20% 중반이네요. 작년 순이익만 1조 1642억이라니...  자산이 늘어나는게 눈에 띄네요.

그러나 1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작년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 3.8% , 17% 정도 하회할 것 같다고 하네요.

그래서 최근에 주가가 빠졌던걸까요? 그래도 올해 매출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거라는 전망입니다. 두고봐야겠지만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당이겠죠!? 작년 배당금은 4,000원이고 현재 주가에 시가 배당률은 4.1% 정도 수준입니다.

매년 현금배당성향은 40%대 수준이고, 배당금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이 보이네요. 게다가 작년에는 400원이나 올랐네요!

내년에는 작년보다 순이익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배당금 유지를 위해 배당 성향을 올리지 않을가 예상해봅니다~ 

 

 ☞ 그래프 분석


현재 시가배당률과 3년 국채금리가 함께 오른 상황에서 국채 시가 배당률은 1.84 정도로 투자하기 부담없는 수준으로 보이네요.

다만, 컨센서스로 보면 매출액은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순이익이 감소하는 차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배당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고 이를 맞추려면 배당 성향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과거에도 순이익이 감소할 때 배당금을 줄인적이 없으니 이번에도 마찬가지겠죠!? (게다가 대주주는 국민연금이라는!!)


ROE와 ROA는 2016년을 고점으로 조금씩 내려오고 있네요. 이는 자본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반면 순이익이 조금씩 줄어들기 때문인듯 합니다.

PER은 작년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고, 무엇보다 현재 PBR은 1.59로 최근 5년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주가는 투자 메리트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 현재 BPS가 61,553이고 여기에 PBR을 대략 1.4를 적용하면 주가는 86,174가 됩니다.

여기에 배당금 4,000원을 86,174로 나누게 되면 시가 배당률이 4.6%가 되는데 이는 2014년 배당률 4.5%보다도 큰 수치입니다. 

과연 주가가 떨어져서 배당률이 과거보다 높아지는 날이 올까요!? 미래는 알 수 없지만 과거를 바탕으로 예상해보면 알 수 있겠죠!


이처럼 배당주 관점에서 바라볼 때 주가가 떨어지면 시가 배당률이 그만큼 오르기 때문에 주가 방어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현재 주가는 분할 매수하기에 부담이 크지 않은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랜만에 종목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이 글은 절대 투자를 독려하는 글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적은 글이고요... 투자 결정은 본인의 몫입니다.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공감" "댓글" 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