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K텔레콤 (SKT) 주가와 배당 매력 살펴보기

by 메인머니 2018. 5. 17.

 

*** 본 글은 개인적인 공부와 투자를 바탕으로 쓴 글이며, 절대 투자를 독려하는 글이 아닙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투자를 하셨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SK텔레콤 (017670) 주가와 배당 매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대장으로 현재 주가는 221,000원 (2018년 5월 17일 기준) 입니다. 


 

 ☞ SK텔레콤 재무제표 분석


최근 5년간 SK텔레콤의 평균 매출은 약 17조원 입니다. 게다가 매출의 변동성이 거의 없는 꾸준한 캐시카우 기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 기준 영업이익은 1조 5천억원으로 매출액 대비 이익률이 약 9% 정도 수준입니다.

눈에 띄는점은 작년 연결순이익이 전년도 보다 거의 1조가량 증가한 2조 6천억 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작년에 반도체 시장의 호황으로 SK하이닉스 매출이 어마어마하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SK하이닉스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하이닉스의 최대 주주가 바로 SK텔레콤이라는 사실을 다 알고 계시죠!?

SK텔레콤은 SK하이닉스의 지분을 20% 정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분법 이익 계산에 의하여 재무제표에 당기순이익이 늘어난 것이죠!



순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자본도 굉장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네요!! 이익잉여금만 17조 8천억에 현금성 자산이 1조 4천억이라니..

SK텔레콤이라는 회사는 제 남은 수명보다도 훨씬 더 오래 살아남을 기업이 분명합니다. ㅋㅋㅋ


 

 ☞ 그래프 분석


최근 3개월 동안 주가가 많이 하락하여 국채시가 배당률이 주가보다 높아져 있는 수준입니다. 

주가 하락으로 인한 시가배당률이 올라있는 상태로 현 주가 대비 시가배당률은 4.52% 입니다.

그럼에도 3년 국채수익률이 올라서 국채시가 배당률은 작년보다 약간 낮아진 모습입니다.


SK하이닉스로 인하여 EPS가 2016년도 보다 약 1.5배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꾸준히 매년 10,000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순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작년 배당성향이 27%까지 떨어져 있는 모습이네요.

SK텔레콤의 올해의 배당금도 작년과 똑같이 10,000원 수준일 것으로 보입니다. 굉장히 꾸준한 기업입니다!!


1분기 실적 보고에 따르면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 할인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12.4% 감소한 3,255억이며

순이익은 22.8% 오른 6,934억이라고 합니다. 이정도면 뭐.. 작년과 비슷한 수준? 아니면 그 이상의 순이익을 기대해도 좋을 듯 합니다.


ROE, ROA 역시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현금흐름도 양호해 보입니다. 

현재 PBR은 0.87배 PER은 6.87배로 최근 5년 중 12월을 기준으로 했을 때 많이 낮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의 매력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SK텔레콤은 해자가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3통신사 중에서 1등 통신사로서 LTE 이후에 해지율이 1.3%라고 합니다.

최근에 통신 장애와 같은 이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SK텔레콤은 21년동안 고객만족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객 이탈률이 거의 없다는 것, 바로 이것이 꾸준한 매출의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두 번째는 안정적인 매출과 함께 기업 내 가지고 있는 현금성 자산입니다. 

괜히 내 수명보다 SK텔레콤 수명이 더 길거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게다가 종속기업이 벌어들이는 수익까지 고려하면...

망할 걱정없는 SK텔레콤은 투자자 입장에서 마음 편히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은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배당입니다!!

현재 시가배당률 4.5%로써, 시중 금리를 고려했을 때 결코 작지 않은 이자율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주가가 떨어지면 5% 이상의 시가배당률을 기대해볼 수 있죠! 이는 다시 주가 하락을 방어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배당은 꾸준히 만원!! 사실 배당금이 더 높아지면 좋겠지만... 지금까지의 배당금을 고려해봤을 때 올해도 만원일듯 합니다. 

예측 가능한 범위이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마음이 편한 부분도 있습니다. 과거 배당을 살펴보면 절대 떨어지지 않을테니까요.


이상으로 SK텔레콤의 주가와 배당 매력을 살펴보았습니다. 매력이 있는 것 같나요!? 

저만 매력적으로 보이는건가요!? ㅋㅋ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만.. 개인적으로 사고 싶은 종목입니다!

그럼 모두들 성투해서 부자되세요~~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공감" "댓글" 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