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개설한지 어느덧 4개월이 지났습니다. 그 동안 Lazy Koala 라는 이름처럼 블로그를 관리해왔습니다. 맞아요 전 태생이 부지런한 사람과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어요... 가끔씩 제가 공부하는 내용을 정리해서 글을 올리자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지만, 어떻게 하면 방문자 수를 조금 더 늘릴 수 있을지? 어떻게 블로그를 더욱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 라는 고민과 욕심이 생기는 요즘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포스팅 수가 적은 것도 있지만, 또 다른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 블로그의 방문객 유입경로를 살펴보면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오는 방문객 수는 0 명 입니다. 그것도 4개월 동안이나.... 흐..흐흑 ㅠ_ㅜ
"왜 네이버를 통해서는 방문객이 들어오지 않는 것인가?"
그래서 오늘은 네이버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객 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해서 방문자를 블로그로 유입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네이버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등록하냐구요? 같이 한번 해봅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 (바로가기)
네이버를 로그인 후, 사이트 추가 + 버튼을 누르고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사이트 주소가 본인의 소유인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한대, 그 방법으로는 HTML 파일업로드와 HTML 태그가 있습니다. HTML 태그는 초록색 부분의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본인의 사이트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를 함으로써, 사이트 소유 확인을 증명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관리 창에서 HTML/CSS 편집 메뉴에서 해당 작업을 할 수 있어요!
사이트 소유 확인을 마치고 나서 그 다음 진행해야 일은 RSS 제출 및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는 사이트 주소 뒤에 /RSS를 붙이면 됩니다. 사이트맵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XML 파일을 생성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무슨말인지 모르겠다구요? 그래서 RSS와 사이트맵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페이지가 잘 수집되도록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완료하면,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마무리 됩니다.
짜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한 후 하루 경과한 시점입니다. 위에 보시면 네이버 포탈을 통해서 방문객이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네이버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검색 포탈인 구글, 다음, Being, 등에서도 해당 포탈의 웹마스터를 이용하여 사이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이제 제가 할 일은 포스팅을 자주 올리는 일만 남았네요..^^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 같은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